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십견, 노화와 과도한 어깨 사용으로 인한 통증

by 사르늘보 2023. 9. 22.

오십견

오십견, 노화로 인한 관절낭의 퇴행성 변화

오십견은 주로 40~50대의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낭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감소하여 어깨 관절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관절낭은 관절을 감싸고 있는 얇고 부드러운 막으로, 관절을 보호하고 윤활유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 노화로 인해 콜라겐이 감소하면서 관절이 약해지고 쉽게 손상이 됩니다. 또한 관절낭의 섬유의 노화로 뻣뻣해지면서 어깨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져 가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그리고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붓기, 강직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과 같은 질병은 오십견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최근 젊은 연령층에서고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50세 여성 A씨는 최근 2개월 전부터 어깨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았습니다. A씨는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하고, 특히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또한, 어깨가 굳어서 옷을 입거나 머리를 감는 등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A씨의 진찰 결과, 오십견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 주위의 연부 조직이 퇴행성 변화로 인해 굳어져서 통증과 운동 제한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50대 여성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약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관절낭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사례입니다.

과도한 어깨 사용, 주변 근육으로 인한 통증

어깨 관절은 팔을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어깨 관절은 여러 개의 뼈와 근육, 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통증은 어깨 관절 주변의 근육, 인대, 뼈, 신경 등의 손상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는 몸통을 지탱하고, 어깨 관절은 팔을 움직이게 하는 서로에게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추가 굽어 있으면 어깨관절이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척추의 비틀림은 어깨관절의 비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척추가 굽어 있으면 어깨관절을 들어 올리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척추가 비틀리면 어깨관절이 비틀리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척추의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관절의 통증은 척추의 통증을 유발하여 척추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관절과 척추의 건강을 위해서는 서로의 관계를 이해하고, 균형 잡힌 운동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의 통증 증상과 치료법

오십견의 통증은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심해지고,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또한, 팔을 들어 올리거나 돌리기 어려워지고, 어깨 관절이 뻣뻣해집니다. 사람마다 느낌은 다르지만 찌릿찌릿한 통증의 느낌, 어깨를 들어 올 릴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질환이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에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고, 어깨 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기 위해 물리 치료를 받으면서 어깨 관절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 치료를 병행합니다.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이 통증 심해줄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 과도하게 어깨 사용을 하지 않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일상생활에서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합니다. 60세 남성 B씨께서 어깨 통증이 1년 이상 지속되어 병원을 방문하셨습니다. B씨는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하고, 팔을 올리거나 뒤로 돌리기가 거의 불가능하셨습니다. 의사의 진찰 결과, B씨는 오십견으로 진단받으셨습니다. B씨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를 받으셨습니다. 약물치료로 통증을 완화하고, 주사치료로 어깨 관절의 염증을 줄이셨습니다. B씨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로 통증이 호전되었으나, 어깨의 유연성은 여전히 부족하셨습니다. B씨는 물리치료를 추가로 받아 어깨의 유연성을 개선하셨습니다. B씨는 1년여간의 치료를 통해 회복을 보셨습니다. 보존 치료 사례입니다.